Problem Statements : 어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

우리는 누구나 일상적인 소득과 지출 관리, 저축, 신용, 대출, 노후준비 등을 쉽게 접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저소득, 낮은 신용, 금융에 대한 정보 부족 및 어려운 접근성 등 다양한 원인으로 누구라도 '금융소외계층'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소득층과 중위소득 (Low to Moderate Income)에게는 더욱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이에 메트라이프재단은 금융소외계층부터 모두의 건강한 금융생활을 의미하는 파이낸셜헬스 (Financial Health) 개념을 제시하고, 사회혁신조직과 함께 한국의 파이낸셜헬스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파이낸셜헬스 (Financial Health) 란?

우리가 일반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을 하고, 건강검진을 받듯이, 건강한 금융생활 (Financial Health) 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금융소외계층부터 모두의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한 '파이낸셜헬스 (Financial Health)' 는 예산에 맞는 지출 관리 (Spend), 저축습관 형성 (Save), 부채와 예측할 수 없는 재무적 위기 상황을 대비하는 것 (Borrow), 그리고, 미래와 노후를 위한 준비(Plan)를 일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01.Spend

예산에 맞는
지출하기

예산에 맞는 지출하기

  • 일상적 지출 이어도 지출 전 예산을 세워 지출하기
  • 수입을 넘어서는 지출이 1년 중 3개월 미만일 것
  • 공과금, 신용카드 요금 등을 연체하지 않고 납부하기

03.Borrow

위기사항 대비,
부채 관리

위기사항 대비, 부채 관리

  •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부채 보유하기
  • 평상시에 신용 관리 꾸준히 하기
  •  

02.Save

저축습관
만들기

저축습관 만들기

  • 비상시, 현금화할 수 있는 생활비 가지고 있기
  • 단기적 혹은 장기적 저축 보유하기
  •  

04.Plan

노후와 미래를
위한 준비

노후와 미래를 위한 준비

  • 장기적인 저축, 투자를 통해 노후 및 미래 준비하기
  • 저축의 50%는 노후를 위한 저축일 것
  • 예기치 못한 사고, 질병을 보장해 주는 보험 가지고 있기

Problem Statements

개인

금융 관련
지식 및 이해 부족(만 18세~79세) 기준

OECD 평균보다 하회

금융포용 수준은 양호하나 금융 서비스를
금융기관이 아닌 친지 등에 의존하는 비율 17.5% (통계청)

100세 시대, 노후 준비 미흡

여유자산은 3천만 원에 불과

개인연금 가입률 14.4%로 다소 낮음 (보험연구원 2019 보험소비자 설문조사)

신용관리 미흡

2019년 개인워크아웃 및 프리워크아웃 신청자 수 총 29,091명(신용회복위원회)

불법 대부업 노출

2018년 금융당국에 적발된 온라인 불법 금융광고
17년 1,328건 대비 9배 이상 증가(금융감독원)

가계

가계 자산 부동산 편중

가계 자산 중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

부동산 가격 변동이나 금리 상승 시 가계 경제 타격 가능성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낮은 저축률

2018년 총 저축률 35.8%로 2017년 1분기 36.9%에 비해 하향 추세 (KOSIS)

가계 대출 증가

2019 가구당 부채 7,910만 원, 2018년 대비 3.2% 증가(통계청)

금융약자

청년 부채 부담 과다

2018년 1학기 학자금 대출 1인당 305만 원

졸업 후 3년 이상 장기 미상환자 25,070명(한국장학재단)

금융접근성 격차 발생

고령자 및 장애인 등 금융서비스활용 어려움(한국은행)

자영업 폐업률

2018년 자영업 폐업자수 83만명으로 폐업률 11%(통계청)

소득 양극화 심화

2019 2분기 가계동향조사 소득부문 결과

균등화 처분 가능 소득 5분위 배율 5.30배로 집계,
지난해 5.23배보다 0.07배 포인트 상승 2013년 관련 통계 중 역대 최대 (통계청)

낮은 보험 이해력

(보험연구원 2019 보험소비자 설문조사)

금융생태계

금융안정망 미흡

파이낸셜헬스(재무건강)
솔루션 부족

기존 서비스와 차별되고 고객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 개발 활성화 필요

소비자간
금융정보 격차

금융은 전통적으로 정보의 비대칭성이 큰 산업(금융감독원), VIP 마케팅 등 소비자 간 정보의 격차 확대

금융기관과 고객 간의
정보 비대칭

금융회사들은 고객의 신용 정보를 이용해 마케팅이나 상품개발에 활용하나 정작 금융소비자들은 본인 정보에 접근 어려움